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이세돌 알파고 구글 딥마인드 챌린저 매치

by 모로코씨 2016. 3. 14.
728x90
반응형


이세돌 VS 알파고 바둑 대국 보셨나요?

이세돌은 워낙 바둑에서 유명한 초고수 이고...

알파고는 구글 딥마인드에서 개발한 인공지능으로 바둑을 학습 시킨 프로그램 입니다.


요즘 바둑이 한참 인기죠??

역시나 최근에 경기중인 이세돌 vs 알파고 바둑 대결 때문에 바둑 자체에 대한 사람들의 인기가 엄청 높아진 것 같아요!

점심시간에 사람들 얘기하는 소리 들으면 다 이세돌 얘기 더라구요.


컴퓨터 게임 등 놀이문화가 다양해 지면서, 점점 바둑에 대한 인기가 많이 줄었는데...

전국민적으로 바둑이 관심을 끌게 된건 거의 처음 아닌가 싶네요.


이번 구글 딥마인드 챌린저 매치는 구글에서 주최를 한 것이고..상금 100만달러 이상이 걸린 인간 VS AI의 대결 입니다.

사실 구글의 속내는...자신들의 인공지능 기술을 널리 알리고 싶은 것인데요.

이세돌이 아무래도 전성기가 조금 지나서 현재 세계 랭킹 1위는 아니지만...얼마전까지 오랜기간 최고의 위치에 있었기 때문에...

인지도 면에서 이세돌을 상대로 선택한게 아닌가 싶어요.

사실 1국이 시작되기 전에는 이세돌의 5:0 승리를 점쳤는데요~

막상 시작하고 보니, 알파고가 학습한 바둑은 상당히 뛰어난 수준이었고,

가끔 인간의 상상을 벗어나는 바둑 9단 들도 의중을 알 수 없는 정말 많이 앞을 내다보는 수를 놓곤 했어요.

그런걸 보면서 인공지능, 그리고 최근의 Deep learning 기술이 참 많이 발전해서 한 분야의 최고수에 올라 있는 사람을 위협할 정도가 된것은 놀라울 수 밖에 없었어요.




위 사진은 경기를 하고 있는 알파고와 이세돌 입니다.

다들 잘 아시죠? 

오른쪽에 돌 놓고 계신분이 이세돌...

왼쪽에 앉아있는...알파고...정말 사람처럼 잘 만들었죠? ㅋㅋㅋㅋㅋㅋ


첨엔 저분이 알파고 로봇 인줄 ㅋㅋㅋ

모니터에 표시되는 수를 대리로 놓아주는 분이라고 하네요.

알파고 자체는 프로그램이기때문에 따로 돌을 놓는다거나 하는 건 사람의 힘으로 하는 것 같네요.


바둑 대국을 보다 보면... 어릴때 잠깐 배우고는 방송경기 조차 안봤던 저로써는 

기초적이면서 재밋는 바둑 룰이나, 경기 진행방식도 알 수 있었어요.


처음 3국까지 져버리는 바람에...이미 패배는 확정 되었지만..

4국에서 정말 인간만이 할 수 있는 신의 한 수를 하면서 알파고를 무너뜨린 이세돌 이기에...

5국이 너무 기대되네요!!


앞으로 구글, 혹은 다른 곳에서 개발한 인공지능이 사람의 능력을 뛰어넘어 각분야 초고수를 뛰어넘는 날이 언젠가는 오겠지만...

그 이전에 사람이 가진 직관과 승부욕을 통해서 한경기를 이겨낸 이번 대국은 두고두고 화자 될거 같네요.

왠지 영화로 나올 것만 같은 느낌은 저만 그런가요? ㅋㅋ



아마도 영화화 된다면 이 이미지가 포스터가 되지 않을지 ㅋㅋ

기자가 찍은 사진인데...

4국 후 이세돌이 이기고 나오면서 "훗" 하는 표정은 역대급 사진 인것 같습니다 ㅋㅋ


저는 개인적이로 이 대결이 이세돌이 많이 불리하다 생각했어요.

인간과 컴퓨터의 계산속도의 차이를 떠나서...

알파고 입장에선 프로 바둑기사들의 기보를 이용해서 훈련을 한 것이기 때문에

이세돌 바둑에 대한 지식이 다 입력된 상태인데...

이세돌은 알파고의 바둑스타일이나, 경기를 한 전적이 5전 밖에 없으니...

상대방에 대한 정보가 전무하다 싶이 하니까...어떤 부분이 약점인지 파악하는데 시간이 걸린것 같아요.

3번의 패배를 통해서 백돌로 이기는 방법을 깨닳았는데...좀더 스파링을 해봤다거나...

알파고가 다른 경기를 하는 영상을 미리 구할 수 있었다면...

좀더 공정한 경기가 되지 않았을까 싶어요 ㅋㅋ


이세돌이 인터뷰에서 내일 진행되는 5국에서 흑돌로 이겨보고 싶다고 했는데요.

4국에서 백돌로 이기는 방법을 어느정도 파악 했기때문에 흑돌로도 이겨내는 모습을 보고 싶네요!!

누가 이기던지...세기의 대결 입니다.

치열한 5국이 되었으면 합니다 ^^

  

728x90
반응형

댓글